Etc/구직활동

2022 다우기술 하반기 신입(개발/엔지니어) 기술력진단 및 인·적성검사 후기

개발자 Joon 2022. 9. 20. 15:52

서류전형 합격

최근 연이은 서류전형 탈락으로 크게 기대는 안 하고 있었지만 정말 감사하게도 서류전형을 통과했다는 메일을 받았다.
안내받은 메일 내용은 COS Pro를 통해 코딩테스트(기술력 진단)와 인·적성검사를 진행한다는 내용이었다.

 

조금이라도 합격확률을 높여보고자 열심히 찾아본 결과 다우기술에선 2018년부터 COS Pro를 도입했다는 점, 대체로 YBM 홈페이지에 나온 Sample 문제보다는 난이도가 약간 더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시험장소는 YBM 서초 신촌 종로 CBT 센터 3곳 중 원하는 곳을 선착순 방식으로 신청받아 진행되었다.

 

 

시험 대비

인·적성검사는 단기간에 어떻게 대비할 수 없을 거라 판단하고 남은 기간은 얼마 전 시작한 운동과 COS Pro 1급 기출문제를 보는 데 집중했다. 프로그래머스에 COS Pro 시험유형인 빈칸 채우기, 한 줄 바꾸기(디버깅), 함수 구현 3종류를 실제 기출문제들로 구현해둔 것이 있었는데 참고가 많이 되어 링크로 남긴다.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11132

 

COS Pro 1급 Java 모의고사

평가 5.0 9개의 평가 ★★★★★9 ★★★★0 ★★★0 ★★0 ★0 castar2001kr 2022.09.15 09:55 doodooworks 2022.05.20 22:25 이동민 2022.05.16 23:01 정상현 2021.08.24 18:49 천성윤 2021.03.12 15:51 리뷰 더보기

school.programmers.co.kr

이 외에는 유튜브에 어떤 분이 친절하게 기출문제 해설 풀이 영상을 올려두신 게 있어서 해당 영상을 보며 공부했다.

 

시험 후기

시험장 가는 버스 안에서 촬영한 숭례문
시험장 가는 버스 안에서 찍은 숭례문. 서울 올라온 지 2년이 지났는데 처음 지나쳐본다.
생각보다 시험 횟수가 적다. 따두면 구직활동에 도움이 될까? 자격증 취득을 고민 중이다.

우선 기술력 진단의 경우 빈칸 채우기 3문제, 디버깅 3문제, 함수구현 4문제 총 10문제로 구성되어있었으며 시간은 60분이 주어졌다.
빈칸 채우기 1문제는 못 풀었고 디버깅 1문제는 결과는 맞게 나왔으나 제대로 푼 건지 조금 아리송한 문제가 하나 있었고
(컴파일해도 주어진 문제의 예시에 대한 결과만 보여줄 뿐 히든 테스트 케이스에 대한 결과는 알 수 없다) 마지막으로 함수 구현은 시간이 모자라 2문제를 못 풀었다. (아마 시간이 여유로웠어도 한 문제는 못 풀었지 싶다)

 

코딩 테스트를 따로 누구와 같이 공부해본적 없이 백준이나 프로그래머스 문제들을 조금씩 건드려본게 다이고 프로그래머스 기준 레벨2중에서 쉬운문제들만 간신히 풀 수 있는 초짜 수준인데 그렇게 난이도가 어렵진 않은 것 같았다.

 

인·적성검사는 문항 수는 인성이 140? 인가 그랬던 것 같고 적성이 60문항이었던 것 같다.
낡은 시스템의 문제인지 아니면 일부러 그렇게 설계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뒤로 넘어갔다 앞으로 돌아오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수학보다는 국어 문제를 빨리 푸는 편인데 수학 문제들이 앞에 배치되어있었고 결과 해당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뺏겨 결국 시간이 모자라 정작 자신 있는 국어 부분을 15문제 가까이 찍어버리게 되었다.

(인·적성검사에서 오답일시 감점 처리인지 아니면 따로 감점은 없는지 감독관분에게 여쭈었을 때 알고는 있지만 알려줄 수는 없다는 답변을 받았고 이전에 다른 분이 11문제를 찍었으나 면접을 보게 되었다는 글이 기억나 일단은 찍어보았다.)

 

인·적성검사를 생각보다 너무 못 본 것 같아 아쉽지만(앞뒤 이동이 불가능하다 보니 SAFFY시험 보다도 시간이 모자랐다 -_-)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다 같이 많이 못 풀었지 않을까 하는 희망 회로를 굴리며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이후 시험 대비를 하며 풀었던 COS Pro 문제들에 대한 글을 올릴 예정이며 코딩테스트를 좀 더 열심히 준비해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JAVA보단 Python이 문자열 자르기라던가 코딩테스트 용도론 훨씬 좋을 것 같은데 아직 JAVA가 더 익숙하기도 하고 편해서 갈아탈 수 있을지 모르겠다 ㄷ)